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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심리학

프로이트의 심리 성적 발달

by 혜뿅쌤 2023. 1.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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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이트는 5단계의 심리성적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고 제안하였다. 그는 성이란 단순히 성교만이 아니라 신체에 쾌감을 일으키는 모든 것을 포함한다. 특히 아동기의 성적인 감정은 매우 일반적이며 확산되어 있다. 프로이트의 이론에서 리비도는 개인의 일반적인 성적 에너지를 뜻하며, 이 에너지가 집중된 신체부분을 성감대라고 한다. 

구강기

아기의 모든 욕구에 대한 만족을 다른 사람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는 때이다. 이 단계에서 신체적 쾌락은 구강에 초점이 두어지며, 급식과정에서의 빨기, 먹기 및 물어뜯기의 만족에 초점이 맞춰진다.

구강단계가 지나고,

항문기

1세에서 3세사이에 항문 부윅 아동의 성적 관심의 초점이 된다. 아동들을 배설이 유발하는 쾌감을 점차 느끼게 되며, 배설물을 최후의 순간까지 참아 방출이 제공하는 쾌감을 점차 느끼게 되며, 배설물을 최후의 순간까지 참아 방출이 제공하는 최대한의 쾌감을 즐기려 한다. 특이 이단계에서 배변훈련이 시작되며, 아동은 처음으로 자신에게 부여되는 통제를 경험한다. 예컨데 거칠고 억압적인 배변훈련은 고집스럽고, 인색하며 질서와 청결에 강박적인 성격 특성을 지니게 된다.

남근기

3세에서 6세 사이의 아동들은 남근기에 들어간다. 이 시기의 남아들은 쉽게 흥분되고 변화하며 또 감각면에서도 풍부한 자신의 성기에 관심이 모아진다. 그래서 자신의 성기를 다른 남자나 혹은 동물들의 것과 비교해 보고 싶어하며, 여자들의 성기를 보려고 하기도 한다. 프로이트는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사람인 어머니를 성적으로 원하게 되며, 아버지가 이러한 자신의 욕망을 알고 자신의 성기를 거세할 것이라는 거세불안에 빠지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거세불안은 어머니에 대한 소년의 성적 욕망에 대한 억압과 아버지에 대한 적대감으로 발전한다. 그리고 아버지에 의해 유발된 거세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소년은 아버지의 규준과 가치를 점차 자신의 가치로서 내면화하면서, 아버지를 따르거나 아버지와 동일시하려는 노력을 한다. 그는 억압을 통해 근친상간적 욕망을 막는다. 즉 엄마에 대한 어떤 석정 감정도 깊은 무의식 속에 묻어버린다. 

남근기에서 중요한 심리적 발달은 초자아가 내면화된다는 점이다. 아동은 부모의 도덕적 금지를 자신의 것으로 받아드리고, 이렇게 하여 위험스러운 충동이나 욕망으로부터 보호해 줄 일종의 내적 경찰이 생기게 된다. 초자아는 일반적으로 양심이라고 부르는 것과 유사하다. 즉 나쁜 생각이나 행동에 대해 우리를 나무라기도 하고, 죄의식을 갖도록 하기도 하는 내적인 목소리다.

잠복기

이시에 아동은 유아기의 성욕에 대한 기억을 억압하고, 성적 활동이 잠잠해진다. 약 6세에서 11세에 나타난다.

생식기

이 단계에서는 다른 사람과 진짜 사랑을 할 수 있으며, 성인의 성만족을 얻을 수 있다. 프로이트는 이 단계의 주요 과제를 "독립" 이라고 하였다. 이는 남아의 경우 어머니와 연결된 끈을 풀고 자기자신의 여자를 발견하는 것을 의미하며, 또한 아버지와 경쟁심을 버리고 아버지의 지배로부터도 자유로워지는 것이다.

고착과 퇴행

고착과 퇴행의 개념은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의 개념화와 밀접하게 연결된다. 고착은 성적 충동이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음을 의미하고, 퇴행은 보다 더 앞 단계로 되돌아감을 말한다. 

고착이란 일반적으로 특정 단계에서 과다한 만족이나 과다한 좌절을 경험했을 때 생기는 것으로 보고 있다. 고착과 달리 퇴행은 어느정도의 심리성적 발달이 진행되다가 다시 앞 단계로 돌아오는 현상을 말한다. 

 

 

 

참고 문헌- 심리학과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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