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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1.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개요

by 혜뿅쌤 2022. 1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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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챙정의 개념
1) 교육활동의 의미

교육은 배우고자 하는 인간의 욕망과 의지를 통하여 개인의 자아를 실현하고 살기 좋은 사회를 조성하며 국가발전에 이바지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교육행정은 교육이 국가사회의 발전과 공공의 이익을 위하여 교육에 관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조직적이며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촉구하는 작용이다. 오늘날의 교육은 대부분의 나라에서 국가제도화되어 있다. 이는 교육이 개인의 자아실현과 더불어 사회의 유지와 발전에 핵심적인 사업이라는 공교육정신을 반영한 것이다.

1. 교육은 사회적 활동이다

2. 교육은 공공적 활동이다

3. 교육은 조직적 활동이다

(1) 공교육의 성격

공고육이란 곧 학교교육을 말한다. 학교교육은 교육의 내용, 방법, 대상, 기간 등 여러 측면에서 정형화되어 있다. 즉, 전통적인 학교교육은 학교라는 독립적인 장소에서, 전문적인 직업인으로서의 교사가, 체계화된 교육과정과 구조화된 교육내용을 기초로, 전일제로 취학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그 연령과 기간을 인생의 빠른 단계에 한정해서, 일제지도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을 말한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다른 말로 '형식교육'이라고 한다.

1. 학교교육은 미성숙자의 사회화를 돕는 것이어야 한다.

2. 학교교육은 공익을 추구하는 것이여야 한다.

3. 학교교육은 체계적, 조직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교육행정

2) 교육행정의 개념

행정이란 조직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들과 함께 그리고 다른 사람들을 통해서 일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행정에는 목적달성을 위한 협동적 행위가 강조되며, 이를 위해서는 조직구성원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민주적인 의사결정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3) 교육행정이 정의 관점

교육행정에 관한 관점에는 학자에 따라 여러 가지 이론이 있으나, 교육과 행정의 관계 설정에 있어서 어디에 우선적 가치를 두느냐에 따라 크게 '교육에 관한 행정'과 '교육을 위한 행정'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국가통치권론

교육행정을 '교육에 관한 행정'으로 보는 입장으로서, 교육행정을 국가의 통치행위, 총체적인 국가행정의 하나로 파악하려는 국가통치권론의 관점은 행정이라는 개념을 강조하는 '행정영역 구분론'에 따른 것으로, '법규 해석적 정의' 또는 '공권력설'이라고도 한다. 

교육행정은 일반행정의 한 영역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중앙집권적인 형태를 띠게 된다. 따라서 행정이 교육보다 우위를 차지하게 되며, 국가행정이 교육행정을 통제하는 전통적인 권위주의적 행정관이 성립된다.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은 교육의 양적 성장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관료제적 원리가 적용되고 교육에 관한 행정의 관점이 만연되었으며, 이에 대한 반작용으로 교육을 위한 행정이 점차 요구되어 온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2) 기능주의론

교육행정을 '교육을 위한 행정'으로 보는 입장으로서, 행정보다는 교육 그 자체에 강조점을 두는 기능주의론은 교육행정이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적,물적 조건을 확립하는 수단적 봉사활동이라고 보는 입장에 따라 '조건정비론'이라고도 한다. 교육행정을 목적이 아닌 수단으로 보는 입장으로서 행정은 교육을 위하여 존재한다는 것으로 교육의 본질적인 면이 강조된다.

이러한 교육을 위한 행정의 관점은 교육활동의 특수성과 전문성을 강조하여 교육행정은 일반행정과 구별된다. 행정은 단순한 관리적 수준을 넘어 학교교육의 효율적인 목표달성을 위한, 보다 적극적이고 교육의 본질적인 면에 치중하게 된다.

구분 교육에 관한 행정 교육을 위한 행정
관점 행정영역 구분설, 법규해석적 정의, 국가 공권설, 국가통치권론 기능주의설(기능적 접근), 조건정비론(조건정비적 접근)
입장 교육행정은 국가 행정기능의 일부이다 교육행정은 교육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정의 교육행정은 국가통치권인 일반행정영역 중 하나로, 교육부가 수행하는 법적 기능인 행정집행활동 교육행정은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 하기 위하여, 인적,물적 자원을 지원하는 수단적 봉사활동
강조점 교육보다 '행정'을 중시 행정보다 '교육' 그 자체를 중시
장점 행정의 통합성, 효율성, 능률성 추구 교육의 자주성, 전문성, 정치적 중립성 추구
문제점 관리와 통제 위주로 인한 행정편의주의
교육의 자율성, 다양성, 수월성 경시
교육행정의 특수성, 전문성 간과
행정적 가치 경시로 인한 제도의 비능률성
인정, 물적 자원 운용의 비능률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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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행정과정론

해정과정론은 행정의 계획수립에서 실천과 평가에 이르기까지 행정이 이루어지는 전체적인 순서 혹은 단계를 중심으로 정의하는 관점이다. 초기의 교육행정학자들은 명령, 지시, 통제 등을 주요 요소로 간주한 반면, 후기의 교육행정학자들은 의사결정, 자극, 영향, 평가 등을 주요 요소로 파악하였다. 

 

(4) 정책실현론

교육행정을 정치적 과정으로 보고, 교육정책을 수립하고 수행하는 일반적인 과정을 포함한다. 정치와 행정은 이원적으로 구분되지 않으며, 교육정책과 관련한 입법과 행정은 상호 관련적인 것으로 간주한다.

 

(5) 협동행위론

교육행정이란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조직의 구성원들이 함께 협력해 나가는 집단적 형동행위의 과정을 통하여 소기의 성과를 이룰 수 있다고 보는 관점이다. 행정의 본질은 조직 속에서 각자 맡은 역할을 책임 있게 수행하면서 전체적인 목적달성을 위하여 협동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학교의 지도자는 교직원들이 서로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갈등을 조정하며 직무동기를 극대화하여 직무를 통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6) 교육지도성론

교육행정이란 교육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지도자가 리더십을 발휘하는 행동이라고 보는 관점이다. 이는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조건을 정비하고 학교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정립하며 능동적인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으로, '교육경영론'의 관점이라고도 한다. 오늘날 교육행정의 지방분권화와 교육자치제의 영향에 따른 학교운영위원회나 단위학교책임경영제의 실시와 더불어 교육지도성론이 주목받고 있다.

4) 교육행정의 일반적인 성격

(1) 봉사적 성격

행정의 본질은 봉사에 있다. 조직의 유형 분류에 있어서 조직의 수혜자가 누구인가에 따라 학교조직을 봉사조직으로 분류하였다. 이는 학생을 고객으로 보고, 교육공급자가 교육수요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활동을 하나의 지원적 봉사활동으로 간주한 개념이다.

(2) 정치적 성격

교육은 정치와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를 가진다. 이는 오늘날의 교육이 국가의 교육제도와 교육정책을 기반으로 하는 공교육체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교육행정체제 내에서 추진되는 교육정책들은 사회의 다양한 이해집단 간에 밀고 당기는 역동적 과정에서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고교평균화의 유지, 무상급식 시행, 학업성취도평가, 대학입시제도의 변화 등이 그러한 예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 이슈가 되는 교육현안들은 교육적 가치와 논리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워 정치적 결정에 의지하는 경우가 많다.  교육행정가는 정치적 상황을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교육이 이념과 목표에 부합하는 지혜로운 행정집행을 해야 할 것이다.

(3) 민주적 성격

교육이란 바람직한 민주시민을 걸러 내는 것이므로 교육행정 또한 민주적인 방식으로 운영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교육행정에서 민주적 운영이란 교육행정조직, 교육인사행정, 교육과정의 평성 및 운영, 교육재정의 편성과 집행 등 모든 분야에서 일부 교육행정가가 아닌 다양한 교육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에 의한 운영이 이루어져야 함을 말한다.

일반행정의 분권화와 함께 교육자치에 따른 학교공동체 구성원에 의한 학교의 자율경영은 이러한 민주적 운영에 따른 것이다. 교육의 자주성, 민주성, 책무성을 높이고 학교 회계 운영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은 교육행정의 민주적 성격을 잘 나타낸 것이라고 볼 수 있다.

1. 국가통치권설의 입장에서 볼 때 교육행정은 조장적 성격을 갖는다.

2. 조건정비설의 입장에서 볼 때 교육행정은 수단적 성격을 갖는다.

3. 협동행위설의 입장에서 볼 때 교육행정은 민주적 성격을 갖는다.

 

5) 교육행정의 특수성

교육행정이 다른 분야의 행정과 구분되는 특수성은 교육활동의 특징과 교육조직이 가지는 독특한 기능과 목적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1. 교육은 범국가적인 사업이며 공익을 위한 봉사활동이다.

2. 교육이 지향하는 목표는 장기적이며, 계량화하여 평가하기가 어렵다.

3. 교육은 교수-학습활동 중심의 교사와 학생 간의 만남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4. 학교조직은 전문적 관료제 및 느슨한 결합조직의 특성을 가진다.

5. 교육행정은 일부 시민이 아닌 국민 전체를 대상으로 한다.

6. 교육행정은 고도의 복잡성과 전문성을 요하며, 다른 기관이나 지역사회와의 고도의 협력을 필요로 한다.

 

6) 교육행정가의 자질

교육행정가는 교육행정의 책임자로서 그가 어떤 행정 철학, 신념, 소신, 가치관을 지니고 리더십을 발휘하느냐에 따라서 행정기관이나 학교의 업무효과가 크게 달라진다. 유능한 자질을 가진 교육행정가는 명확한 조직의 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신뢰하고 따르는 조직구성원들은 조직에 대한 헌신을 통하여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행정가에게 요구되는 가장 기본적인 자질은 윤리와 도덕성이다. 교육행정가는 다른 행정가와 달리 공익을 위한 교육업무를 추진해야 하기에 지도자의 윤리와 도덕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면 구성원들로부터 존경과 신뢰를 얻지 못할 것이다. 교육행정가는 교육에 관한 전문적인 능력과 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카츠의 세 가지 기술 접근방법>

(1) 실무적 기술

실무적 기술이란 사무적 기술, 기능적 기술이라고도 하며 조직의 위계상 가장 아래에 있는 하위계층 행정가에게 많이 요구되는 기술이다. 학교조직의 경우 일반 교사들은 수업과 학생생활지도와 같은 교육활동에 관한 직무를 수행할 뿐만 아니라 행정적인 업무처리에도 능숙하여야 한다.

(2) 인간관계 기술

인간관계 기술이란 사람과의 관계를 원활하게 다루는 기술로서 조직의 위계상 중간계층에 있는 행정가에게 많이 요구된다. 이들은 상사의 지시에 따라야 하며, 동시에 부하들의 생각을 읽고 적절한 지시를 내려야 한다. 학교조직의 경우 부장교사나 교감은 교사들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직무갈등을 조정하며, 서로 협력하고 연구하는 교무실 분위기를 조성하는 능력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3) 통합적 기술

통합적 기술이란 업무를 전체로서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즉, 조직의 여러 기능이 서로 어떻게 의존하고 있으며, 어느 한 부분의 변화가 다른 부분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파악하는 기술이다. 학교 조직의 경우 학교장은 학교를 둘러싼 사회환경이나 변화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대처와 미래지향적인 교육의 비전을 제시하는 역량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출처: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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